취업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GIST 연구인턴 경력사항 기입
안녕하세요! 현재 상반기 공채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제가 최근 GIST에서 산화물반도체 관련으로 6주동안 연구인턴을 진행하였는데, 이것을 올 상반기 반도체 회사들 공채 이력서 작성시에 경력사항으로 기입해도 괜찮나요?? 급여를 받은것이기에 괜찮다고 하는분들과 그러한 학부과정에서 대학교 연구인턴은 기입하지 않는게 맞다고 하시는분들이 너무 나뉘더라구요... 제 계획은 경력사항 기입정보중에서 급여를 얼마 받았는지 기입하는 칸이있는경우에는 경력으로 넣지않고, 급여를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등 간략한 정보를 요구하는경우에는 경력으로 기입할까 합니다. 삼성전자,하이닉스의 경우 급여기입이 없어서 경력으로 넣을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기입하는게 오히려 안좋게 보일까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ㅠ
2026.02.24
답변 4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네 당연히 이점이 되는 부분이라 기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업경험이 있다라는 것 자체가 플러스 요인이 되며 멘티분이 연구인턴 동안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을 했다면 더 플러스 요인이 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로우닉스SK하이닉스코상무 ∙ 채택률 75%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적어도 됩니다. 기입한다고 해서 안 좋게 볼 건 절대 없어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6주 연구인턴은 “정규 경력”이라기보다 연구·인턴 경험에 가깝습니다. GIST에서 급여를 받았더라도 기간이 짧아 일반 경력직과 동일선상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지원 시 경력란에 넣는 것이 감점되진 않지만, “Research Intern(6주)”처럼 명확히 표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급여 기입 여부로 나누기보다, 고용형태와 기간을 투명하게 쓰는 게 핵심입니다. 과장 없이 쓰면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GIST에서 6주간 산화물반도체 연구인턴을 했다면 충분히 의미 있는 경험입니다. 특히 삼성전자, 하이닉스처럼 반도체 직무 적합성을 보는 기업에서는 전공 기반 연구 경험이 강점이 됩니다. 다만 일반적인 단기 학부 연구인턴은 정규 경력으로 보기보다는 연구경험 또는 인턴 경험으로 구분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급여를 받았는지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수행 역할과 성과입니다. 경력사항에 넣을 수 있다면 넣되, 책임 범위를 명확히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경력과 신입 구분이 명확한 기업이라면 연구 및 프로젝트 경험란에 작성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히려 직무 연관성이 높다면 긍정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 선정 고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3학년 올라가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배터리나 반도체 쪽으로 분야를 희망하고 있는데, 원하는 직무를 어떻게 선정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1월 한 달 동안 랩에서 인턴 중인데 연구 개발은 맞지 않는다는 건 깨달았습니다.. 품질 생산 관리 공정 등등.. 뭐가 많은데 뭘 어떻게 골라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직무별로 걸어가야할 길이 많이 다를지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품질 쪽으로 준비를 했다면 생산 쪽으로 바꾸는건 힘든지..?와 같은 것들이 궁금해요. 현직에 계신 분들은 직무를 어떻게 선정하셨고, 어떤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대비를 위해 현실적으로 뭘 더 해야할까요?
현재 인서울 3학년 재학 중이고, 학점은 전체 4.2 / 전공 4.1 정도입니다. 스펙이라고 하기에는 반도체와 거의 무관한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재료 분석 프로그램 익히고, 논문 재현 정도 해봤습니다. 이번 여름에 반도체 공정 랩실에서 반도체 관련 연구 경험을 쌓고 싶었지만 여러 곳에서 거절 당하고, 대신 교내의 반도체 공정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저도 반도체 랩실에서 장기간 제대로 연구에 참여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결과를 내고 싶지만 교내 랩실은 진학하는 사람 위주로 선발하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학부연구생으로 있기 쉽지 않습니다. 방학 기간 동안 반도체 랩실에서 실험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혹은 시중의 반도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스스로 공부해 교내 프로젝트나 전공 과제에 적용해 보는 활동도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른 분들을 보니 장기간의 연구 참여로 성과를 내시기도 하고, 논문도 쓰시고 나오셔서 마음이 조급하네요..
Q. Sk 하이닉스 기반기술
안녕하세요! 저는 AI 활용 데이터 분석 쪽으로 경험을 쌓은 산업공학과입니다. 직무 기술서를 보다보니 기반 기술이 AI. DT 쪽이라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실제 산업공학과도 부서에 있나요? 아님, 이쪽보단 화학적, 전자전기 지식이 더 요구되는 직무인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